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로 블로그에 문서 게재하기!

컴퓨터 관련/클라우드

by 열정과 함께 2013. 12. 20. 03:20

본문

블로그의 글쓰기 메뉴에서 글 쓰다보면 현실적으로 많은 번거로움을 느끼게 된다.


길게 쓰면 버벅거리지, 편집하려면 영 아니올시다지. 그렇다고 HTML 같은걸로 하려면 한도 없이 복잡하지.....


워드 프로세서를 통해 API 를 사용하면 워드문서 작성하듯이 할 수 있는데 문제가 있다. 깨진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한 대안이 되지 않을까? google drive 로 블로그에 문서 게재하기!


일단 두 가지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


1.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해 작성한 파일로 게재

2. pdf 파일을 게재


일단 1. 에 대해서.


1.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해 작성한 파일로 게재


말 그대로. 구글 드라이브는 워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문서 작성 기능이 내재되어 있다. google docs 라고 하던가. 아무튼.


일단 공유하려면 문서가 있어야겠지.



이렇게. 그리고....



문서를 열어서 파일 탭에 가면 웹에 게시 항목이 있다. 클릭해준다.



게시 시작 을 눌러주면 된다.



게시하려면, 소스코드를 통해 HTML 형식으로 embed 시켜주면 된다.


그러면 어떻게 되느냐고?



이렇게 되는 거지. 다만 문제가 있다. 블로그 서식에 따라 문서 스크롤이 이상하게 될 수 있으니 미리보기 해서 width 와 height 를 적절히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이 문서는 width 611 height 250 으로 주었다.


2. pdf 파일로 게재


pdf 파일로 게재하려면 하나 수행해야 할 일이 있다. 공유 설정을 미리 변경해주고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 항목에 들어가서 전체공개로 변경하도록 한다.


그러고나서 pdf 파일을 연다. 단, 연결프로그램이 google drive 뷰어여야 한다. google docs 로 열면 이것들이 pdf 파일 읽어서 문서화시킨다. 그리고 문서 자체가 마치 google docs 안에 그림 박힌 것 처럼 나오게 된다.




연 뒤에 파일 탭에 가면 이런 항목이 있다.



디에다 삽입하나? 블로그에 삽입하지.




붙여넣으면 대략 이렇게 된다.




단, 여기도 스크롤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다. pdf 문서를 작성할 때 적절히 해결하도록 하자. 물론 width 와 height 를 조절해도 된다.


비슷한 방식으로 다른 문서 포맷도 게시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이나 스프레드 시트. 방법은 완전히 동일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런 식으로. 다만 프레젠테이션 포맷으로 게시하면 다운로드 옵션이 생긴다. 업로드 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거슬리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다.


그럼 스프레드시트는? 스프레드시트의 경우에는 옵션이 더 다양해진다. 일단 게시 옵션에서 이런 식으로 형태를 바꿀 수도 있다.




일단 여기서는 웹 페이지에 게시하기 위해 HTML 로 골랐다.



게다가 옵션이 또 있다. 차트에서도 옵션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설문조사 말고도 이런 용도로까지도 쓸 수 있다. 차트 같은 것을 게시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할 듯!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문서 게시. 나날이 나아지는 서비스가 어떻게 까지 더 나아질 지 기대되지 않습니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